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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에 해당되는 글 3

  1. 2012.10.31 IT 혁신에 대한 생각
  2. 2012.10.06 골목사장 분투기
  3. 2012.10.03 Shader 코드 내부 변수의 Precision
2012.10.31 00:49

IT 혁신에 대한 생각 2012/Temporary2012.10.31 00:49

아이폰 이후로 세상이 참 많이 변했다.

불과 몇년 전만 해도 이렇게 어디에서나 인터넷에 접속하고 친구들과 얘기를 나눌 수 있을지는 상상도 못했다.

아니, 물론 상상은 했었지. 다만 이렇게 빨리 될줄이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입장이지만 최근에 드는 생각은, 역시 유형의 하드웨어의 혁신이 선행되야 소프트웨어도

따라가는 게 아닐까 하는 짧은 생각이 든다. 컴퓨터의 등장이 있었으며, 전용선이 땅 밑에 깔리고, 무선 네트워크가 

사방팔방을 날아다니며, 우리 손에 작은 전자기기가 쥐어졌을 때, 우리의 삶은 다른 어떤 것보다 극적으로 변했던 것 같다.


하지만 벌써 혁신의 충격이 가시기 시작했다. 스마트폰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도구지만, 또한 흔해졌다. 

너무 빠르다 이 속도는. 스마트폰이라는 프레임에 미처 적응하기도 전에, 사회는 무언의 압박을 다시 시작한 것 같다.

"혁신하라!"


분명히 혁신은 다가올 것이다. 우리가 컴퓨터라는 책상 위의 커다란 틀에 갖혀 있는 동안, 스마트폰이 다가와 새로운 세상을 보여줬고, 우리는 또다시 스마트폰의 기준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고 있다. 무엇이 스마트폰의 세상을 깨고 멋지게 등장할까?

나는 "구글 글래스"와 같은 디바이스가 다음 세대의 혁신을 이끌어갈 것이라 생각한다. 구글은 대단하다. 분명히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한, 훨씬 더 똑똑한 사람들이 벌써 혁신을 이끌 준비를 하고 있다. 구글 글래스가 부르짖는 혁신의 키워드는 "당신 자체가 똑똑해져라!" 가 아닐까? 이 멋진 디바이스와 함께 분명 우리는 더 똑똑해질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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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에어림
2012.10.06 21:09

골목사장 분투기 2012/Books2012.10.06 21:09

Zen Developer
골목 사장 분투기
강도현 저
예스24 | 애드온2


억대 연봉의 트레이더가 자영업으로써 소셜 카페를 운영하면서 겪게 되는 자영업자의 실태를 밝히는 책이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권리금이 "바닥 권리", "영업 권리", "시설 권리" 등으로 나뉘어진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고,

대기업이 지역 시장에 진출하면서 붕괴되는 지역 경제의 현실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책이었다.

책에서 반복적으로 소개하는 자영업의 현실은 작금의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내 주변의 지인 친척의 문제일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자신의 문제가 되는 것임을 일깨워주고 있었다. 

더불어 자영업의 문제는 더 이상 개인적인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닌, 대한민국의 총체적인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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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에어림
2012.10.03 18:08

Shader 코드 내부 변수의 Precision 2012/OpenGL2012.10.03 18:08

갤럭시 s2에서 OpenGL ES 2.0으로 영상처리 코드 구현중에 gl_FragCoord와 Viewport 사이즈를 이용해서 처리할 일이 생겼는데, 쉐이더 코드 내에서 대용량의 이미지를 처리할 경우에 연산 결과를 임시로 저장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근데 스펙상 precision을 mediump로 할 경우, float 의 크기가 고작 2^15 까지밖에 저장을 못하게 되어있다. 물론 highp로 precision을 높여도 되지만 여러가지 실험 결과, 갤럭시 s2의 OpenGL ES 의 스펙이 highp를 지원하지 않는 걸로 생각된다. 

크로노스의 스펙 문서에서도 highp 의 구현은 optional 로 지정되어 있으니 아마도 highp가 자동으로 downsizing 이 된게 아닌가 싶다.

 

문제는 컴파일은 이상없이 된다는 점이다. 그러다가 다른 오류 때문에 컴파일이 안될 경우 나오는 오류 메시지에

highp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문구가 떡하니 포함되게 된다... 참으로 골때리는 NDK..


그러나 정작 해결은 전혀 엉뚱한 곳에서 됐으니.... 무려 2주간을 삽질로 날리는 결과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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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 OpenGL ES
Posted by 에어림